“동물 실험”이란 기본 생물학 및 질병 연구, 새로운 의약품의 효능 평가, 화장품, 가정용 세정제, 식품 첨가물, 의약품, 산업/농업 화학물질 등 소비자 및 산업 제품의 안전성을 인간 건강 및/또는 환경에 대해 테스트하기 위해 살아 있는 동물에 대해 수행되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1937년 이후로, 사람들은 화장품과 의약품을 테스트하기 위해 동물을 사용해 왔습니다.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새로운 화장품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제조업체는 동물 실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제품이나 성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대체 방법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 일부 상황에서 동물 실험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미국 FDA
식품의약국(FDA)은 연방 식품, 의약품 및 화장품법(Federal Food, Drug and Cosmetic Act)을 집행하는 기관으로, 잘못 라벨이 붙여지거나 “불순물이 섞인” 화장품의 판매를 금지하지만 동물 실험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동물은 화장품 제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FDA는 전체 동물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과 사용을 장려하며, 과학적 능력의 범위 내에서 가장 인간적인 절차를 따를 것을 권장합니다.
동물 복지법(Animal Welfare Act)과 공공 보건 서비스의 실험 동물에 대한 인간적인 관리 및 사용 정책(Public Health Service Policy on Human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은 FDA가 지원하고 준수하는 법률과 규제입니다.
또한, FDA는 연구 및 실험에서 가능한 한 적은 수의 동물을 사용하고, 과학적 능력의 범위 내에서 가장 인간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장려합니다. 이는 동물 실험이 사용되는 모든 상황에서 적용됩니다.
화장품 라벨에 “Cruelty-Free” 또는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음” 표기
여러 화장품 회사들은 자사의 제품이 “Cruelty-Free” 또는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음”이라고 라벨이나 광고에 명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용어들은 공식적인 정의가 없기 때문에, 화장품 제조업체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회사들은 이러한 주장을 최종 화장품 제품에만 한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성분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러한 회사들은 원료 공급업체나 계약된 실험실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다른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과학적 연구, 비동물 실험, 원료 안전성 테스트, 그리고 제한된 인체 사용 테스트를 결합하여 자사의 제품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중국 – CSAR
이전에는 중국 정부가 모든 화장품 제품에 대해 동물 실험을 의무화했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규제 중 일부는 중국의 화장품 규정에서 삭제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중국이 국내에서 생산되는 일반 화장품(예: 마스카라나 샴푸)에 대해서는 동물 실험을 피하도록 장려했으나, 수입품에는 여전히 이 요구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중국은 2021년에 규제를 개정하여 일부 기업들이 일반 화장품을 동물 실험 없이 수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특수 용도” 화장품(예: 자외선 차단제나 헤어 염색제)은 여전히 동물 실험을 거쳐야 하며, 많은 비동물 실험 기법은 여전히 중국 당국에 의해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동물 실험 금지
유럽연합(EU)에서는 2013년부터 화장품에 대한 동물 실험과 해당 제품의 마케팅이 금지되었습니다. 이는 동물을 사용하는 기존 화장품 테스트에 대한 대체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의 문을 열었습니다.
아이슬란드, 인도, 이스라엘, 멕시코, 노르웨이, 스위스에서도 비슷한 법이 제정되었습니다.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화장품 기업들이 동물 실험을 실시하는 경우, 해당 제품을 이들 국가에서 판매할 수 없으며, 이를 수정할 때까지 판매가 금지됩니다. 캘리포니아, 하와이, 일리노이, 메인, 메릴랜드, 네바다, 뉴저지, 버지니아주에서는 동물 실험을 거친 화장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이 승인되었습니다. 또한, 브라질의 여러 주, 호주, 콜롬비아, 과테말라, 뉴질랜드, 한국, 대만, 터키 등은 화장품의 동물 실험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동물 실험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까?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많은 제품들은 안전하게 사용된 역사가 긴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추가적인 실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성분을 사용하여 제품을 제조함으로써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기존의 비동물 실험을 사용할 수도 있고, 새로운 물질에 대해 비동물 실험을 개발하거나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50개 가까운 비동물 실험이 존재하며, 많은 추가적인 실험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적인 대체 방법들은 동물 실험보다 화장품 성분과 제품이 사람에게 미치는 반응을 더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대개 더 빠르고 저렴합니다. 몇십 년 전에 확립된 구식 동물 실험을 대신하여, 첨단 비동물 실험은 과학이 제공하는 최신 접근 방식을 반영합니다.
일부 기업들은 새로운 화합물의 안전성을 결정하기 위해 화장품 제품에 개발하거나 통합하기 전에 동물 실험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일부는 이 방법이 불필요하고 잔인하다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기업들이 이미 안전성 기록이 있는 수백 가지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체 방법은 더 빠르고, 더 저렴하며, 더 신뢰할 수 있는 절차로 구식 동물 실험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에는 컴퓨터 모델과 인간 세포 기반 연구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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